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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너 직업은 대대적인 리모델링 해야함.

라그유희중

2024.01.13 15:06

라그나로크 올드 유저로서 오랜만에 재밋게 게임이 만들어진 것 같아, 아쉬움에 글을 쓴다. 나이도 나이고 현업이 있는만큼 헤비 유저는 아니기에, 서머너 109렙, 인퀴 63, 헌터 64렙 정도만 키우고 있음. 1. 게임 총평 : 라그 1세대부터 했고, 왠만한 라그는 추억 팔이로 다 해 봤지만, 이번이 제일 나은 것 같음. 2. 서머너 캐릭 - 와우 흑마와 사냥꾼이 부리는 동반자 소환수를 생각하고 라그에서 소환수!! 오 이거 해봐야지로 시작함. - 소환수 : 그냥 쓰레기임. 2.5초 캐스팅에 1분 재사용, 정령석 소모, 포인트 기본 10에 소환 버프 부기술에 5포인트. 한마리 총 15포인트 소모, 최소 10포인트 소모, 전체 45포인트의 30%가량의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야 하는데, 나오는 건 쓰레기임. 평타 500?? 스킬은 카드 득하는 것보다 보기 힘듬. 이건 소환수가 내 전투를 도와주는 게 아니라 내가 얘를 살리기 위해 몸빵을 해줘야 함. 그래야 1분을 버티는데, AI가 쓰레기라 자꾸 같이 와서 쳐 맞고 뒤짐. 2.5초 캐스팅은 도데체 왜 있는 거임? 쓰레기 부르는데 왜 이리 시간을 들여? 그냥 똥개 한마리 부르는데, 왜 킬베로스 부르는 것 같이 힘들게 해? 소환 캐스팅은 없어도 되고, 3종의 정령수를 다 불러도 (1포인트씩만 주고, 공격력 등은 캐릭터 능력치 따라가게) 밸런스 안 깨질 것 같은데. 그리고, 스킬 쓰는 걸 보는 게 왜이리 힘듬? 연예인이야? 정령계에서 귀하게 모셔와서 부려 먹으면 안되는 거야? 정령석 한 개 받고 사냥하는 거 도와 주기로 하고 계약한 거 아냐? 30제니라서 딱 그 만큼만 일하나? 30만제니 짜리 정령석을 만들어 주고 일을 더 하든가.. 5포인트의 보조 스킬은 소환할 때 버프 주는 건데, 버프가 무시무시한 것도 아니고 그냥 소환 유지 동안 계속 줘도 아무 문제 없겠는데. - 액티브 스킬 : 서머너 되고 자사를 할 때 쓸 수 있는 스킬은 2개밖에 없음. 일단 소환수는 쓰레기고, 궁극기는 소환수가 있어야 써지는 데, 시간이 서로 달라서 사용이 안됨. 궁극기 액티브 스킬은 소환수를 해제하면서 강력한 데미지를 입힌다는데, 소환수 소환하자 마자 바로 써버림. 그리고는 1분 뒤 소환수 소환하고 다시 바로 소환 해제.. 장난하냐.... 이렇게 할거면 30초 쿨탐. 이게 왜 30초 쿨탐이 필요한거야? 소환수 쿨탐이 60초인데... 그리고 솔직히 30초마다 소환수 안 없어지고 그냥 액티브 스킬만 써도, 그렇게 강력하지 않음. 고작 데미지 4000정도? 누가 보면 아마겟돈 정도 데미지 나오는 줄 알겠음. 한 방에 몹이 다 즉사 하든지.. 거기에 5초 간 캐스팅 40%감소... 사용하는 스킬 중에 캐스팅 있는 게, 매지션의 스킬 화염충격과 냉돌, 정령소환 이렇게 3개뿐인데, 이거 사용하라고 5초 간 40% 캐스팅 시간 준거임??? 5초간 몇 번 쓸것 같은데? 이건 꼭 게임을 안해봐도 산수만 해도 알 것 같지 않아??? 자사 시에는 거의 매지션 스킬 밖에는 쓸게 없음. 서머너 액티브 스킬인 삼키는 어둠과 블랙홀은 각각 쿨이 12초 15초임. 쿨감 옵션이 장비에서만 오기 때문에, 내가 지금 쿨감 옵션으로만 맞추려고 하는데도, 10%도 힘듬. 즉 쿨감 옵이 효율이 최악.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머너 스킬의 쿨이 길어서 딜이 안나옴. 블랙홀 기술과 삼키는 어둠은 개인적으로는 쓸만한 액티브 스킬이긴 하나, 블랙홀 10포인트, 삼키는 어둠 10포인트, 데미지업 5포인트 +10포인트(총 35포인트)정도를 투자하는데, 꼴랑 액티브 스킬 2개임. 거기에 12초 15초에 한 번.. 데미지는 내가 거의 올인트 마공 버프 없이 950정도인데 삼키는 어둠 3000~4000, 블랙홀 2000........... 할 말 없음. 포인트를 낮추든지, 블랙홀을 쓰면 몹의 저항이 낮아 지는 것 같은 디법이 걸리든가, 아니면 데미지를 올려주든가. 3. 건의 : 캐릭 컨셉을 전면적으로 다시 고민해 보는 게 나을 듯. 서포터도 아니고 딜러도 아니고 이건 모... 그게 귀찮아서 구현된 스킬 내에서 개선해 준다고 하면, 일단 정령 3마리는 상황에 따라 골라서 소환할 수 있게, 투자 포인트를 다 낮추자. 1마리당 5포인트 정도. 그래야 3마리 15포인트에 정령 강화 5포인트 20포인트는 투자를 선택이라도 할 수 있지. 그리고 소환 중 소환수 버프가 유지되게 해주고. 스킬 좀 자주 쓰고. 최소한 4초마다 한 번씩은 써야 하는거 아니냐? 자사 중 일반몹 죽는 시간이 얼마나 짧은데. 그렇다고 보스에서 애가 버티지도 못하는데.. 그래서 말 인데, 소환수 힐을 줄 수 있게 하든가, 아니면 캐릭터가 물약 먹으면 같이 반영되게 해주라. 그렇게 해 주는 게 아까 우면 물약 2개 소모해. 제니 쓸게. 솔직히 소환수는 피 없어도 된다. 그래도 전혀 밸붕 없다. PVP에서 걔가 때려봐야 아프지도 않다. 궁극기 정령소환은 쿨타임 줄이고, 5초간 40% 캐스팅보다 10초 정도 쿨감 줄이는 걸로 해주든가, 아니면 극대화 올려주는 걸로 해주고, 정령은 유지 시켜주라. 정령석은 써도 돼.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서, 두서도 없고 길기만 드럽게 긴데, 이것도 다 말 못한 거라는 거 짐작하지? 내 초딩과 유치원 애들이 만든 게임 캐릭터가 이 서머너보다 밸런스가 더 좋다. 좀 반성 좀 해라. 게임은 해 본 사람이 만든 건지 의심이 가는 스킬 밸런스가 참... 내가 나이도 있는데, 여기에 글 쓸 정도인데. 라그는 지금의 와이프를 만난 게임이라 애정이 많이 가는 게임인데, 이건 좀 아닌 것 같다. 에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