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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힐러 세인트(프로핏) 스킬 공략 - Base Lv.139 / Job Lv.55 기준

타이니벨

2024.06.04 15:40

세인트(프로핏) 스킬 공략(2024.8.23.) Base Lv.139 // Job Lv.55기준입니다. 개인의 취향 및 게임 내 밸런스 패치 상황 등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 < 어콜라이트 > ----------------------------------------------------------------------------------------------- [신성한 빛] - [신성한 빛 : 강화] - [눈부신 빛] ([신성한 빛]에 한하여 Lv.0~1 추천) 힐러는 다른 스킬 찍느라 공격스킬을 찍을 여유가 없습니다. 다만 저는 자체 캐스팅 속도가 20%를 넘었기에, [회복:속도]에서 남는 1포인트를 빼와서 [신성한 빛]을 Lv.1 찍어줬습니다. 손이 덜 심심한 효과가 있습니다. ----------------------------------------------------------------------------------------------- [회복] (Lv.10 필수) 힐러가 힐을 안배우면 안되겠죠? 많이 찍을수록 힐량도 커집니다. 마스터 해줍시다. ----------------------------------------------------------------------------------------------- [회복]스킬은 힐러의 주 스킬인 만큼, 적용 범위를 확실하게 체득하여 한번에 많은 파티원에게 힐이 들어갈 수 있도록 본인의 포지션을 잘 잡는게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 알아야 할 한가지 중요한 팁이 있습니다. (1) 이 게임에서 힐이 들어가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힐 스킬] 시전 -> 적용 대상의 위치와 시전자와의 직선거리 계산 -> {힐 적용 여부 결정} -> 회복 이펙트 출력 -> 힐 모션 시행 -> 종료 (2) 이 게임에서 딜이 들어가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딜 스킬] 사전 모션(ex: 빨간 장판) -> {딜 적용 여부 결정} 및 {디버프 적용 여부 결정} -> 피격자 위치 조정 -> 딜 이펙트 출력 -> 피격자 위치 갱신 출력 -> 딜 모션 시행 -> 종료 둘을 조합하면 다른 게임과 다른 라그나로크 비긴즈의 특징이 한가지 있는데, ‘내 화면에 보이는 캐릭터와 실제 게임상에서 캐릭터의 위치가 다른 경우가 빈번하다’는 것입니다. -> 따라서 힐러는 화면에 보이는 캐릭터가 아닌, 잠시 후에 캐릭터가 존재할 ‘위치’에 힐을 줘야 합니다. 가장 최신 던전인 135던전(60던전 지옥난이도)을 예로 들어봅니다. [문지기 스켈레톤 아처]는 확정 넉백 공격을 시전합니다. 몬스터가 바로 앞에 일직선의 빨간 경고장판을 깔고, 그 장판이 사라지고 0.1초 이내에 이미 캐릭터의 피격 여부와 데미지 계산, 사망여부까지 끝냈고, 가장 중요한 ‘캐릭터의 위치’까지 조정이 끝났습니다. 이후 과정은 눈으로 보여주기일 뿐입니다. 몬스터가 활을 쏘고 캐릭터가 뒤로 밀려나며 데미지가 표시됩니다. 따라서 힐러는 ‘저 사람이 넉백을 당하겠다’고 미리 판단하고, ‘파티원이 넉백 당한 이후의 위치’로 가서 힐을 해야 정상적으로 힐이 들어갑니다. 넉백뿐만이 아니라, 가끔씩 ‘어 나는 힐을 했는데 왜 쟤는 못받고 죽음?’ 하는 경우가 모두 이러한 시스템 특성에서 파생되었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 [회복:속도] (Lv.5 필수) [회복]의 스킬 시전 시간을 감소시켜줍니다. 캐릭터의 스킬 시전 시간 감소 스탯과 합연산이므로, 내 캐릭터 스킬 시전 시간이 20%라면 굳이 Lv.5까지 찍을 필요 없이 Lv.4만 투자하셔도 무캐스팅 가능합니다. [회복]은 힐러의 가장 근본이 되는 스킬이면서도 시전 시간이 1.5초로 매우 긴 편에 속합니다. 반드시 무캐스팅으로 시전할 수 있도록 해줍시다. 만약 캐릭터의 캐스팅 속도 스탯(스킬 시전 시간 감소)이 20%를 넘는다면 Lv.4에서 멈추셔도 됩니다. ----------------------------------------------------------------------------------------------- [치유력 강화] (Lv.5 추천) 무조건 필수로 찍어야된다! 는 아니지만, 힐량 증가를 위해서 이거보다 더 효율 좋은 방안은 없습니다. [둔기 수련]도 힐량과 관련되지만, [치유력 강화]를 먼저 찍고 남는 스킬포인트로 찍어줍니다. ----------------------------------------------------------------------------------------------- [축복] - [축복:속도] (각 Lv.10 필수) 세인트 버프는 개발진도 너프를 때릴 정도로 그 효용이 입증된 바 있고, 요구 스탯포인트가 점점 늘어나는 현시점에 반드시 마스터해야할 필수덕목이라 생각합니다. 세인트 [찬송가]와 더불어 올마스터 해줍시다. ----------------------------------------------------------------------------------------------- [둔기 수련] (한손 : Lv.0 // 양손 : 남는 SP 투자) 마법공격력과 최대HP를 늘려주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다만 다른 스킬보다 우선하여 찍을 정도의 고효율은 아닙니다. 한손무기 유저는 [성서의 힘]을 찍느라 스킬포인트가 모지를테니 포기하시고, 양손무기 유저는 남는 스킬포인트를 투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신성 타격] (Lv.0) 공속 딜세인트 전용 스킬입니다. 찍으면 재밌긴 합니다. ----------------------------------------------------------------------------------------------- < 세인트 > ----------------------------------------------------------------------------------------------- [회복의 빛] (Lv.5 필수) (한손 : Lv.5 추천 // 양손 : Lv.10 추천) 원래도 그래왔지만, 게펜 업데이트 이후 계속해서 어콜라이트 힐만으로는 누적데미지를 따라가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Job레벨 확장으로 인한 여유 스킬포인트로 회복의 빛을 Lv.10까지 찍는다면 힐의 공백을 막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Lv.5(마법공격력의 15%) 대비 -> Lv.10(마법공격력의 25%)은 회복의빛 힐량이 67% 증가하는 효과) [회복의 빛]은 현시점에서 ‘회복량 증가’ 옵션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회복량 증가 계수 : 1) 스킬입니다. 그 반대급부로, 135던전을 비롯한 일부 던전에서 ‘회복량 감소’ 디버프에 걸린다면 가장 그 영향을 많이 받는 스킬이 회복의 빛입니다. 따라서 135던전 위주의 플레이어는 굳이 회복의 빛에 많은 투자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회복의 빛]은 먼저 시전한 세인트의 회복수치를 따라갑니다. 힐량 낮은 세인트가 먼저 [회복의 빛]을 시전하면 그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다른 세인트가 [회복의 빛]을 시전해도, 기존 [회복의 빛] 지속시간만 갱신해주는 결과가 일어납니다. 2힐러 이상 파티에서는 스킬 분배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성소] (Lv.5 필수) (한손 : Lv. 5~10 추천 // 양손 : Lv.10 추천) [회복의 빛]과 정반대로 [성소]는 ‘회복량 증가’ 옵션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회복량 증가 계수 : 0.01) 스킬입니다. 따라서 ‘회복량 감소’ 디버프에도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높은 마법공격력 계수 덕분에 고정된 장소에서는 최고의 힐량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여유 스킬포인트가 남는다면 [성소]가 가장 먼저 배분해줘야 할 스킬이라고 봅니다. [성소] 시전 즉시 1스택을 회복시키며, 7초동안 총 9스택 회복합니다. ('24.6.11. 10스택 -> 9스택으로 수정) 따라서 이론상 쿨타임 감소가 65%(패시브 포함)일 때 0.7초 간격으로 끊임없는 회복이 가능합니다. ('24.6.11. 61.5% -> 65%로 수정) 다만 [성소]는 세인트 한명이 최대 1개의 [성소]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이 빨리 돌아와서 [성소] 만료 전에 새로운 [성소]를 설치하면, 기존 [성소]는 사라집니다. 물론 2명 이상의 세인트가 [성소]를 시전하면 각각 [성소] 효과가 유지됩니다. ----------------------------------------------------------------------------------------------- [회복력 향상] (Lv.5 추천) [성소]의 쿨타임을 30%나 줄여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성소]를 배웠다면 반드시 Lv.5까지 찍어줍시다. 특이사항으로, 이 패시브에 붙어있는 ‘회복량 증가’는 [성소]에 거의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개발진은 [성소]가 회복량 증가 옵션까지 온전히 받으면 너무 사기 스킬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버그성이던 회복량 증가 옵션 미적용 문제를 툴팁 변경이라는 수단을 통해 사실상 버그를 수정하지 않겠다고 공언했습니다. ----------------------------------------------------------------------------------------------- [성서의 힘] (한손 : Lv.10 필수 // 양손 : Lv.0) ‘책’ 착용 시 Lv.10 기준으로 마법공격력 10% 증가, 쿨타임 10%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지난번에도 다른 공략글로 언급한 적이 있는데, 세인트가 한손무기를 끼는건 한손무기가 좋아서 끼는게 아니고, 책을 껴야 해서 한손무기를 끼는겁니다. 그나마도 마법공격력 10% 효과는 양손무기 마법공격력에 비해 한참 밀리고 있고, 그 갭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즉, 한손무기 세인트는 쿨타임 감소 하나보고 가는겁니다. 마법공격력(힐량)을 어느정도 희생하더라도 감소된 쿨타임으로 더 자주, 0.x초가 아쉬운 상황에 힐을 난사하게 해주는것이 한손무기 장착의 의의이고, 이는 [성서의 힘]을 찍어야만 의미가 있습니다. 반대로 양손무기 세인트는 [성서의 힘]을 찍을 10포인트로 [회복의 빛]과 [성소]를 모두 마스터하여 도트힐러로 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혹은 어콜라이트의 [둔기 수련]을 찍어 힐량 자체를 극대화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는 본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는 부분입니다. ----------------------------------------------------------------------------------------------- [찬송가] - [신성한 무기] (Lv.10 및 패시브 Lv.5 마스터 필수) 세인트 버프는 개발진도 너프를 때릴 정도로 그 효용이 입증된 바 있고, 요구 스탯포인트가 점점 늘어나는 현시점에 반드시 마스터해야할 필수덕목이라 생각합니다. 어콜라이트 [축복]과 더불어 올마스터 해줍시다. ----------------------------------------------------------------------------------------------- [마력 보호] (Lv.1~3 추천) 게펜 업데이트와 동시에 버프 갯수 제한이 약간 완화된 덕분에 마력보호를 찍을 가치가 생겼습니다. 특히 130~135던전부터는 잡몹조차도 강력한 폭딜을 퍼부어 딜러들을 끔살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마력 보호]는 이러한 위급(할것 같은) 상황에 ‘미리’ 시전하여 원킬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는 [성소]에서 3포인트 희생해서 [마력 보호]에 3포인트 투자했습니다. 참고로 PvP 유저는 Lv.5까지 찍어주면 좋다고들 하시네요. ----------------------------------------------------------------------------------------------- [마력보호 : 해제] (Lv.0~1 추천) 두 가지 선택지로 나뉩니다. -------------------------------- { 안 찍는 선택지 } - 일단 [마력보호 : 해제]를 찍기 위해 들어가는 스킬포인트가 너무 많습니다. 안그래도 스킬포인트 배분이 빡빡한 세인트인데, 이것까지 찍을 여유가 잘 없습니다. - [마력보호 : 해제]가 그 자체로 버프칸을 한칸 더 잡아먹습니다. 버프 갯수 제한이 완화되었어도, 한번에 두칸이나 잡아먹는 [마력 보호]는 기존에 적용받고 있던 몇몇 버프를 지워버릴 확률이 여전히 높습니다. - [마력 보호]와 컨셉 충돌 문제가 있습니다. [마력 보호]는 ‘얻어맞기 전‘에 발동하여 한방딜을 줄이기 위한 스킬인데, [마력보호 : 해제]는 ’얻어맞은 후’에 걸린 디버프를 지우는 스킬입니다. 과거 70던전이나 90던전에서 보스의 특수패턴을 파훼하는 용도로 쓴 적은 있지만, 135던전 보스의 암흑패턴은 이 스킬로도 못지웁니다. -------------------------------- { Lv.1 찍는 선택지 } - 어찌됐든 [마력보호 : 해제]는 힐러로서 파티원의 디버프를 지울 수 있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침묵, 스턴, 석화같은 치명적인 디버프를 지워줄 수 있습니다. - 130던전의 보스 전체석화는 여전히 [마력보호 : 해제]로 해제 가능합니다. 이처럼 공격 자체는 아프지 않은데 디버프가 성가신 케이스에서는 유용합니다. ----------------------------------------------------------------------------------------------- [참회의 빛] - [명상] 계속 나오는 아쉬운 소리이긴 한데.. 힐러는 이거 찍을 여유가 없습니다. ----------------------------------------------------------------------------------------------- [신성화] (Lv.0~1 추천) 스킬포인트 여유가 없으면 굳이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Lv.1 정도는 찍어줄 가치가 있습니다. - Lv.1만 찍어도 범위 내 타격 대상에게 광속성 저항 6 감소 효과 - 타격 횟수가 10이나 되는 설치기로, 원하는 곳에 시전해두고 다른 작업 가능 ----------------------------------------------------------------------------------------------- [퇴마술] (한손 : Lv. 4~5 추천 // 양손 : Lv. 0~5 추천) [성소]와 [신성화]의 스킬 시전 시간을 감소시켜줍니다. 캐릭터의 스킬 시전 시간 감소 스탯과 합연산이므로, 내 캐릭터 스킬 시전 시간이 20%라면 굳이 Lv.5까지 찍을 필요 없이 Lv.4만 투자하셔도 무캐스팅 가능합니다. 한손유저는 퇴마술을 최대한 많이 찍으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한손무기는 상기했다시피 쿨타임 감소가 핵심인데, 시전 시간이 길어질 수록 이후 쿨타임 또한 늦게 돌아옵니다. 쿨감 5% 어렵게 맞춰서 성소 쿨타임 1초 줄여놓고 캐스팅하느라 1초 날아가면 말짱 도루묵이겠죠? 양손무기 유저는 본인이 답답하지 않은 선에서 투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 프로핏 > ----------------------------------------------------------------------------------------------- [성역] (※오토사냥시 사용 불가) 찍지마세요. [성역]이 [회복력 향상]의 쿨타임 30% 감소 패시브 효과를 안받습니다. 그래서 [성소]가 1분당 힐량이 훨씬 낫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지금 쿨타임감소 스탯이 32%인데, [성소]는 1분에 7.9회 사용 가능하고(쿨타임 62% 감소) [성역]은 1분에 3.8회 사용 가능합니다(쿨타임 32% 감소). [성소] 10레벨 기준 마법공격력의 910% -> 910 * 7.9 = 7,189% [성역] 10레벨 기준 마법공격력의 1,260% -> 1,260 * 3.8 = 4,788% 문제는, [성소]랑 [성역]이 쿨타임을 공유하기 때문에 [성역]을 써버리면 [성역] 쿨타임동안 [성소]도 못씁니다. 결국 [성역]의 현 시점 존재의의는 [천사의 노래] 공격력 증가 효과인데..... [천사의 노래] [성역]의 23초라는 긴 쿨타임에 비해 지속시간이 고작 5초입니다. 장판 위에만 있을 때를 가정하고 지속시간이 7+5=12초이므로 쿨타임 감소 스탯이 50%정도로 높은 사람은 찍어볼만한데.. 현시점에선 굳이? 싶네요. 안그래도 스킬포인트 모자른데. ----------------------------------------------------------------------------------------------- < 모험 스킬 > ----------------------------------------------------------------------------------------------- 모험 전투 스킬은 어느정도 정형화 된 상태입니다. O - [공격강화] I - [대시 : 감소] H - [대시 : 방어] G - [자생력] (혹은 [죽은척]도 어그로 빼는 용도로 쓸만 합니다) F - [적중률] E - [재사용 시간 감소] (혹은 [캐스팅 시간 감소]도 취향 따라 찍어도 괜찮습니다) D - [의지] 모험 생활 스킬은 노점 슬롯 확장만 거르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제가 현재 찍은 스킬 트리를 올리니 참고해주세요. (한손무기 사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