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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연의꽃

2023.11.25 23:50

다들 잘 지내고 계신지요~? 전 지방에 다녀오고 이제서야 다시 방콕 생활중입니다. 물론... 조만간 다시 일하러 지방에 또 내려가야하지만요... 으... 일하기 싫다아... 겨울이라 그런지... 아침에 일어나기 넘나 힘드네요...ㅋ 자유게시판도 2~3일에 한번씩 체크 하는데 몬스터 능력치 관련해서 하향 요청하는 글이 많더군요. 전 반대로 상향 or 10레벨 이상 몬스터의 경험치는 10%만큼만 들어오게끔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게임이 레벨업이 쉬워도... 너무 쉬워요. (과금러 기준 아니냐? 비타타500 없으면 힘들지 않겠냐? 핫타임이라 빠른거 아니냐? 라는 의견 이따 설명할게요.) 오픈 이후에 2차클베때 하던분들과 고정팟으로 빠르게 치고 가려 하였으나 아무래도... 그라비티가 얼마나 신경쓰는지 체크 할겸 그냥 까놓고 이야기하려 해요. 여러분은 행동력 소모량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고 계시나요? 전 정확하게 알고있어요. 클베때 솔플, 2인팟, 3인팟, 풀팟 등 소모량을 계산했고 몬스터 도감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일일이 체크하며 계산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몇몇분께 도움을 받기도 했고요. 결과만 말씀드리자면... 몬스터의 크기 유형별 행동력 소모가 아닙니다. 경험치 획득량에 비례해서 소모되는것도 아닙니다. 그냥 몬스터 레벨대에 경험치량이 오르는 만큼 행동력 소모가 늘어나죠. 파티를 하면 행동력 소모량이 감소하는 대신 파티 인원만큼에 대한 혜택을 받죠. 즉, 포링을 잡으며 솔플로 행동력 1000을 소모했을때 레벨이 5 올랐다면 풀 파티로 행동력 1000을 소모하여 포링을 잡게되면 레벨이 8이 오르게 됩니다. 근데 문제는... 이번 클베때 높은 몹을 잡아도 패널티가 없었어요. 여기까지 이해하신분들은 아실겁니다. 자, 이해못하신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예를들어 설명해드릴게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임의 수치로 입력하겠습니다.) 20레벨 촌촌 행동력 소모량 0.8 및 경험치 100이라고 하고요. 40레벨 아나콘다 행동력 소모량 1.2 및 경험치 350 이라고 할게요. 여러분의 레벨이 15일때 "나보다 조금 쌘 몬스터 잡으면 되겠지 하고 촌촌을 잡자" 라고 생각하시겠죠. 솔플보다 풀파 경험치가 결과적으로 좋습니다. 왜냐? 몬스터 처치시 얻는 경험치를 파티원과 나누는 대신 행동력도 나누게 됩니다. 대신, 파티원 인원에 따른 추가 경험치를 얻기 때문에 파티플레이가 무조건 이득입니다. 그럼 여기서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어요. 행동력 1000을 두시간안에 빠르게 소모해서 20레벨을 찍을것인지 행동력 1000을 네시간 정도에 소모해서 40레벨을 찍을것인지요. 행동력이라는 제한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여러분들은 후자를 택하겠지요? 그럼 위에 촌촌, 아나콘다로 임의로 수치를 정했는데요. 몬스터별로 소모되는 행동력 수치가 정해져있습니다. 고레벨 캐릭터와 저레벨 캐릭터로 저레벨 몬스터를 잡았을때, 고레벨 몬스터를 잡았을때 모두 체크 했고요. 구간별로 소모되는 행동력과 경험치를 계산했을때 어느 몬스터들이 레벨 구간별로 가장 좋은지 체크도 했고요. 여러분의 레벨이 15일때 20레벨 촌촌을 풀파로 각자 혹은 두자리, 세자리를 나눠서 사냥하는 것 보다 40레벨 아나콘다를 모든 파티원이 한마리만 다같이 잡는게 더 효율적이란 것 입니다. 레벨 패널티가 없으니까요. 즉, 정해진 행동력으로 125,000의 경험치를 획득할 것이냐 아니면 291,666의 경험치를 획득할것이냐 를 알고나면 모두가 후자를 택하겠죠? 사냥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고 하신분들은 대체적으로 레벨이 낮으셨거나, 레벨링이 늦으셨을거라 봅니다. 그 이유는... 풀파로 사냥하면 사냥이 어렵다고 느껴질리가 없거든요... 그러니까... 솔플 위주로 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해 되셨을까요? 5명이 고렙의 몬스터 한마리를 다굴쳐서 사냥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레벨업이 가능하며, 같은 행동력 소모량에 경험치 계산까지 마친 사람들은 더 빠르게 레벨업이 가능한데... 결과적으로는... 레벨업이 너무 쉽다는겁니다. 즉, 몬스터가 너무 약해서 혹은 패널티가 없어서 금방 만렙을 찍게된다는 것 입니다. 핫타임이 있을경우 만렙까지 2주 없을경우 4주 과금하여 클베때 만큼 비타타500 수급이 가능해진다? 만렙까지 핫타임 시 5일, 없을경우 10일 직업이 라그온라인보다 적고, 몬스터 및 아이템 그리고 카드 종류가 확실히 적은 비긴즈가 얼마나 오래 갈까요?... 추가옵션, 인챈트 작업을 완벽하게 100%를 맞추는것이 아닌, 80~90%로 맞춘다고 타협을 하게되면 상당히 짧아질텐데요. 게임을 좀 오래 즐길수 있기를 바란다면.... 레벨링에 있어서 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해외서버에서는 영웅카드패키지도 팔고.. 무기 코스튬도 1000다야에 그냥 다 팔고 하는데.. 상위 개체 잡는건.. 일도 아니겠죠? 하루에 일정레벨 이상 못올리게 제한을 걸면... 비타타 구매할 이유가 없고.. 결과적으로는... 몬스터와 플레이어의 레벨 차이에 대한 경험치 패널티가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뭐... 아직 오픈한것도 아니고... 정식 오픈때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이번 클베때는 사냥 시 레벨차이로 인한 경험치 획득 패널티가 없고, 핫타임을 이용해 레벨링이 너무 빨랐다는 의견입니다. 오픈할때에는 패널티가 적용되고, 핫타임이 없으면 좋을 듯 하네요. (위에 촌촌과 아나콘다의 레벨, 행동력 소모량 및 경험치는 이해를 쉽게하기 위한 임의로 정한수치입니다.) 무튼! 1차 클베, 2차 클베 모두 재미나게 했고... 파이널 클베는... 일하느라... 하루밖에 못했네요.. 설문조사 이벤트 당첨 안시켜준건 좀 실망..ㅠ 닉넴 선점 하시려는 그분과 디테님께 "정확한 수치 및 정리한 표는 안올렸어요 'ㅅ' ㅎㅎ 정식오픈때 뵈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