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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인트 힐량, 한손지팡이 vs 양손지팡이 (100렙 영웅무기 기준)

타이니벨

2024.02.12 03:10

2024.3.4. 추가 : 패시브 '둔기수련'은 양손/한손지팡이 모두 적용됩니다. 한손지팡이는 둔기수련 찍을 SP가 사실상 없을것이라 논외로 치고 글을 작성했는데, 둔기수련이 한손무기에 적용 안되냐는 문의가 종종 있어서 글머리에 추가합니다. < 선요약 > 결론 : 핵심은 패시브 '성서의 힘'입니다. 이걸 찍으실거면 한손, 안찍으실거면 양손 가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1. (성서의힘 찍은)한손지팡이 vs (둔기수련 찍은)양손지팡이 마법공격력(마공)은 약 12% 차이. 다만 힐량(어콜라이트)의 경우 책 인챈트의 회복력 증가 4% 효과로 인해 7.4% 차이에 그침. (성소는 개발자가 버그를 안고쳐줘서 12%차이 그대로입니다 -_-;) - 순간 힐량은 양손무기 / HPM(1분당 힐량)은 쿨타임 감소 효과로 인해 한손무기가 더 좋게 나옵니다(차이는 크지 않음). 2-1. 한손무기 어드밴티지 - 쿨감 10% : 힐 0.4초, 성소 2초 차이가 납니다. 0.4초가 별것 아닌 것처럼 보여도, 분명히 아쉬운 상황에서 힐이 한번 더 나가냐 안나가냐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115던전처럼 보스 공격속도가 빠르면 체감이 확 됩니다. - 책으로 인한 방어력 증가 : 책(보조무기)가 갑옷(상의)보다도 방어력 효율이 더 좋습니다. - 책 <--- 라그나로크 시리즈 근본 힐러 아이템. 2-2. 양손무기 어드밴티지 - 더 높은 마공 : 한손무기로 뭔짓을 해도 결국 양손이 깡마공에서 유리합니다. 깡마공은 힐량차이로 귀결. - 스킬포인트 10 절약 : '성서의 힘'을 안찍어도 되기 때문에 스킬포인트가 널널합니다. 근데 힐량셋팅 하실거면 결국 이 10포인트로 둔기수련 찍으셔야됨.. - 책은 팔에 덜렁덜렁 거려서 뭔가 어색한데 양손지팡이는 일단 멋있음. -- 이하 본문 -- 실험을 위해서는 본래 변인통제가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실제 게임 환경에서의 셋팅(특히 스탯포인트)를 중시했습니다. 물론 스킬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양손무기 들고 성서의힘 찍는사람은 없잖아요? ---------------------------------------------------------------------------------------------------------------------------------------------------------------------------- (1) 힐량에 관하여 우선, 어콜라이트 힐은 10레벨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계수를 따릅니다. [540 + (1.9*마법공격력)] * (주는 회복량 증가) * (받는 회복량 증가) 여기서 '받는 회복량 증가'는 사람마다 그 정도가 제각각이므로 의미가 없기에 변수로서 고려하지 않습니다. '주는 회복량 증가'는 힐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최종 곱연산이기에 마법공격력으로 커버 못하는 540의 고정 상수도 같이 올려줍니다. 마법공격력은 스탯창 마법공격력을 고정값으로 적용하며, 이는 '적중률'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100제 보라무기 기준으로 한손지팡이는 적중률 1%당 0.87, 양손지팡이는 적중률 1%당 2.42의 마법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손지팡이 유저는 반드시 적중률을 어느정도 체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적중률이 오르는 덱스/럭으로 마법공격력이 오르는 메커니즘입니다. 따라서 양손유저는 한손유저보다 덱스/럭을 좀 더 찍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성소 힐량은 이야기가 좀 다른데, 툴팁을 보시면 회복량 증가 옵션이 미적용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사실 뻥입니다. 적용 받고 있습니다. 회복량증가의 1/100배 수치만큼 적용중입니다. (ex: 회복량증가가 10%라면 실제 적용은 0.1%) 이는 분명한 버그이고, 제보를 했으나 개발자는 이걸 고치기는 커녕 툴팁 한줄 추가하는걸로 무마해버렸습니다. 어쨋거나 현재 성소는 마법공격력에만 의존하는 스킬인 상황입니다. ---------------------------------------------------------------------------------------------------------------------------------------------------------------------------- (2) 힐량 증가를 위한 스탯포인트 투자 위에 적었듯이, 힐량은 마법공격력과 '주는 회복량'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주는 회복량'은 카드/인챈으로만 올릴 수 있으므로, 본인의 지갑 사정에 맞춰서 올려줍니다. 스탯포인트는 마공을 최대한 챙기면서, 부가적인 옵션도 같이 챙기는 방향으로 올려줍니다. 스탯포인트는 10을 올릴 때마다 요구 스탯포인트를 1씩 추가하는 시스템입니다. 거기에 특정 구간마다 마공이 크게 증가하는 구간도 있어 개개인마다 권장 스탯 투자량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범용적인 부분만 이야기하자면.. AGI(어질)과 INT(인트)는 약 1:4 비율로 마법공격력을 올려줍니다. DEX(덱스)는 적중률을 1당 0.17 올려주며, <-- 마공에 영향 LUK(럭)은 적중률을 1당 0.1 올려줍니다. <-- 마공에 영향 저는 스탯 찍을때 아래 단계를 거칩니다(스탯 체크는 항상 버프 ON상태로 합니다. 버프가 있고 없고 스탯 균형이 다르기 때문). - 일단 인트를 몰빵해봅니다. 그러면 왼쪽 스테이터스에 마법공격력 증가량이 파란 글씨로 나옵니다. 저장은 하지 말고, 이 숫자를 잘 기억해둡니다. - 인트를 10정도(필요하면 그 이상) 줄이고 어질을 인트와 1:4비율이 되도록 올립니다(다만 실제로는 1:3 정도 비율이 더 효율적이더군요) - 남은 스탯포인트로 덱스와 럭을 올리면서, 올인트였을 때의 마법공격력과 비교해봅니다. - 스탯 균형이 잘 맞는다면, 올인트와 마법공격력은 같거나 심지어 더 높으면서, 부가적으로 캐스팅속도(스킬 시전 시간 감소율)도 챙길 수 있습니다. (AGI 1당 캐스팅 속도 0.1, DEX 1당 캐스팅 속도 0.17) - 양손지팡이 유저분들은 AGI을 좀 더 줄이더라도 DEX에 더 투자하면 더 높은 마법공격력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 제가 찍은 스탯 한손지팡이 : AGI 31, INT 87, DEX 14, LUK 4, 나머지 VIT 양손지팡이 : AGI 29, INT 86, DEX 20, LUK 10, 나머지 VIT ---------------------------------------------------------------------------------------------------------------------------------------------------------------------------- (3) 스킬포인트 투자 개개인의 취향이 있겠으니 제가 찍은 스킬셋팅만 한손/양손 나누어 올려보며, 특이사항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한손유저는 성서의 힘 꼭 찍어주세요. 이거 찍으려고 책 드는거고 책을 들어야해서 한손무기 쓰는 셈입니다. - 버프는 그래도 패시브까지 마스터 해줍시다.. - 캐스팅 시간 감소 패시브는 스탯창의 스킬 시전 시간 감소율과 합연산입니다. 따라서 스탯창에 스킬 시전 시간 감소율이 20.00까지 도달하셨다면 해당 패시브는 마스터하면 1포인트 낭비입니다. (4만 찍어도 80 + 20으로 무캐 달성 됩니다) ---------------------------------------------------------------------------------------------------------------------------------------------------------------------------- (4) 힐량 비교 그렇게 이것저것 셋팅한 결과는 스크린샷으로 남겨놨습니다. 한손무기(회복력 증가 55%)는 5,006 양손무기(회복력 증가 51%)는 5,372의 힐량이 나왔습니다. 양손무기의 힐량이 확연히 높지만, 한손무기의 패시브 쿨감 10%를 감안한다면 쿨마다 계속 힐을 돌린다는 상황에서는 한손무기의 힐량이 약간 더 높습니다. - 1분마다 쿨마다 힐을 시전, '성서의 힘' 외의 다른 쿨타임 감소 요소가 없다고 가정하면 -- 한손무기(쿨감 10%, 힐 쿨타임 3.6초, 1분당 16.67회 시전) : 5,006 * 16.67 = 83,450 -- 양손무기(쿨감 0%, 힐 쿨타임 4초, 1분당 15회 시전) : 5,372 * 15 = 80,580 이럴 경우가 흔치 않긴 한데, 110던전 몹몰이 구간이나 115던전 보스에서 체감이 잘 되는 편입니다. 특히 115던전은 보스의 스킬 시전 후 다음 스킬 시전까지 3초 초반대로 소요됩니다. 한손무기로는 힐 대처가 쉬운 반면, 양손무기로는 한템포 힐이 늦을 수밖에 없더군요. ---------------------------------------------------------------------------------------------------------------------------------------------------------------------------- (5) 결론 한손무기는 힐량도 후달리고, 사실 책으로 방어력이 많이 오른다 한들 양손무기로는 '둔기 수련'을 찍어 HP에서 1,000정도 이득이 가능하므로 그 어드밴티지도 상쇄되는 느낌입니다. 결국 한손무기(사실은 책) 착용 의의는 '성서의 힘'으로 인한 쿨타임 10% 감소입니다. 그렇기에 개인적으로는 첫 줄에 선요약으로 적은 결론을 다시 적을 수밖에 없네요. - 어떤 무기를 선택하던 본인의 취향이지, 정답은 없습니다. - 다만 한손무기 사용을 선택하셨으면 '성서의 힘' 꼭 찍어주세요. ---------------------------------------------------------------------------------------------------------------------------------------------------------------------------- (6) 내용 추가 : 카드/인챈트 사실 현시점(2024.2.12.)에선 정해져 있습니다. 무기 : 헌터플라이(마공 카드보다 어콜라이트 힐량은 더 높게 나옵니다) / 화염의 프릴도라(마공카드, 범용성) / 고렘(나만 안나옴 죽어도안줌) 투구 : 미스트레스 / 고블린 마법사(각인에서는 마공+2 초록카드가 더 높게 잡힐 수도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상의 하의 : 데저트 페코(HP 10%) / 고철난로(근데 이거 끼자고 피통 10% 버리는건 좀 아깝긴 합니다) 장갑 신발 : 데스레스 작업감독(각인에서는 효율 별로입니다. 에인션트 웜(마공+4)이나 빨간 곰인형(마공+4) 카드가 대부분의 경우 마공이 더 높게 잡힙니다) 목걸이 귀걸이 : 분노한 저스틴 허리띠 : 황금도둑벌레 반지 팔찌 : 비타타 인챈트는 공홈 확률공개 페이지에서 리스트를 보시고, 마공/회복량증가/쿨타임감소/시전시간 등 원하시는 옵션을 챙겨주시면 되겠습니다. 긴 글 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